며칠 몇 일 헷갈리는 우리말 단어

우리말은 사용하면 할 수록 헷갈리는 경우가 참 많은거 같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어인 '며칠 vs 몇 일' 과연 어떤 단어가 맞는 표현법일까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를 보게되면, 이 단어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은 '며칠 몇 일' 어떤게 맞는 표현인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진 한글 맞춤법 제27항 [붙임2]를 보게되면, "어원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은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며칠'을 그 용례로 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며딜'이나 '면닐'이라 발음하지 않고 '며칠'이라고만 발음하고 있기 때문에 '몇일'이나 '몇 일'은 아예 없는 것으로 처리하고 '며칠'만 올바른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며칠'은 '몇+일'로 분석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만약 '며칠'이 '몇+일'로 분석이 되는 구조라면 '몇 년', '몇 월'과 발음과 비교해 볼 때 '며칠'이라고 발음하는 것을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즉 '며칠'이 '몇+일'로 분석이 되는 구조라면 '몇월[며둴]'처럼 [며딜]로 소리가 날 가능성이 높겠죠. 그러므로 [며칠]로 소리 나는 표준어는 '며칠'로 적어야 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