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Battery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확인 어플(앱)

필자는 현재 구형 갤럭시s6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고로 저렴하게 13만원정도에 구매했었는데, 한 5개월정도 사용하니,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게 되는걸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아이폰5, 5s, 6 까지 사용하다가 잠시 갤럭시s6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삼성페이도 있고,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 오랫동안 사용하려 했지만, 고민이 생겼습니다.


일단 현재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볼필요가 있어서, 구글스토어를 검색해봤는데, Accu​Battery 라는 앱이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앱을 갤럭시s6에 다운받아 설치한 후에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보니 생각보다 심각하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이 앱을 실행하면, 배터리 수명이나 예상 배터리 용량 사이즈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갤럭시s6)를 여러번 충전하는것을 반복적으로 진행해야 됩니다.



사진처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터리 수명이라고 해서 추정된 배터리 용량과 설계 용량을 비교하여 배터리가 지금까지 얼마만큼의 용량을 잃게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계 용량을 변경하려면 충전 화면으로 이동해서 변경하면 됩니다.



저는 설계 용량이 2,550mAh 이지만, 실제 추정된 값은 1,741mAh 라서 배터리 수명이 68%밖에 되지 않습니다. ㅜㅜ 정말 최악이네요. 아마 갤럭시s6가 출시된지 2년이 좀 넘었죠? 그래서 그런지 배터리가 정말 조루입니다.



사진처럼 처음에는 배터리 수명이 정확히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왼쪽 그림을 보시게 되면, 전압상태와 폰 온도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고, 충전중일때에는 충전전류 그리고 평균 충전속도까지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만약에 스마트폰을 충전중에 있다면, 충전률이라고 별도의 리스트가 있는데, 합계, 충전 시작 시간, 화면 켬 상태, 화면 끔 상태, 충전속도 까지 확인이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만약에 충전중이 아니라면, 이렇게 큰 동그란 화면에 퍼센테이지가 보이게 되고, 각 시간대별로 배터리 사용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신뢰가 가는 앱이구나 느꼈습니다.


일단 저는 조금 더 사용해보고, 배터리 상태가 수명상태가 60%대를 유지하게 된다면, 교체해볼 생각입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의 성능이 워낙 좋기 때문에 교체할 이유를 찾기 힘들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