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딱 vs 십선비(씹선비 뜻)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날 우리말은 서양문화가 많이 자리잡게 되면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단 우리말이 파생되는 단어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인터넷 문화가 활성화 되면서 그속에서 신조어가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우리말배우기에서 신조어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좋은 뜻의 단어들은 아닙니다. 다만, 상대방이 이런 단어를 사용하거나 최소한 이런 단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상대방에 대해서 알기 때문에 최소한의 기본 지식이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협오스러운 뜻일수 있기 때문에 불쾌하시다면 안보셔도 됩니다.


[틀딱]


1) 틀딱 이란 뜻은 '틀니 + 딱딱'을 합쳐서 틀딱이란 신조어가 생겨난 것입니다. 청년층과 정서적으로 괴리되어 극우, 수구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노인들을 비하하는 말인것입니다. 틀니를 끼고 지껄이는 소리가 딱딱거린다고 해서 생긴 말입니다.



사실 틀딱이 생기기 이전에는 이와 비슷한 것으로 나이를 곱게 먹지 못한 어른들을 비하하는 은어로는 '꼰대'와 비슷한 어감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꼰대는 중년층 이상을, 틀딱충은 노년층을 가리킨 다는게 조금 다릅니다.



아무튼 좋은 뜻으로 사용되지는 않은 은어인 점은 확실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러한 언어를 주로 사용하는 곳은 국내야구 갤러리, 주식 갤러리, 고전게임 갤러리, 일간베스트, 네이버 뉴스 댓글란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씹선비]


2) 틀딱이랑 조금 다른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중에 하나가 바로 십선비(씹선비) 입니다. 디시인사이드에서 2011년 초에 만들어 퍼지기 시작하여 현재 인터넷 전반에서 두루 쓰이고 있는 신조어 입니다.



이 뜻은 현대인 기준으로 볼 때 격식을 매우 차리던 조선시대의 지식 계층이었던 선비에서 따온 것으로 선비에 부정적인 의미의 접두어인 씹이 붙어서 만들어진 조어입니다. 결국에는 선비라는 우리가 생각하기에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단어를 비하하여 만든 비속어인 것입니다. 비슷한 단어로는 훈장질 이라고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비속어들은 배울필요는 없지만, 현대인들이 만들어낸 신조어가 어떤것이 있나 궁금하던 참에 찾아봐서 정리해봤습니다. 재미있기도 한 단어이지만 어떻게 생각해보면, 일반적인 '욕'을 대놓고하는것이 아닌, 뒤로 한참 돌려서 상대방을 '욕'하는 행위인것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이제 이러한 뜻을 알게 되었으니, 혹시라도 상대방에게 실수로라도 이런 단어를 사용하면 안될 것입니다. 좋은 단어들도 많기 때문에 상대와 대화할때 좋은말 쓰도록 노력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