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이자 계산기 주택담보대출 이자율 계산하는 방법 2가지

시간이 자정이 넘어 월요일이 되었네요. 내일 출근할꺼 생각하니 벌써부터 피곤해집니다. 피곤함을 이기는대에는 블로그 포스팅 만한게 없습니다. 무엇인가에 집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와 피곤함이 사라지게 되거든요.


사실, 방금전 인터넷 기사를 보다가 요즘 빛없이 집사기 힘들다는 글들을 너무 많이 보게됩니다. 인터넷 기사 댓글들을 보게되면, 대부분 빛내서 집사는게 당연하다는 분위기고, 억 소리 나는 가격에 후덜덜할 뿐입니다.


그러다가 문득 1억원을 주택담보대출로 은행에서 빌리게 된다면 과연 대출이자는 얼마나 내야되는지 궁금하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너무나 복잡한 단어들이고, 다소 저에게는 생소한 단어들이기도 했는데, 그래서 검색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1. 네이버 검색 방법]


1) 첫번째는 단순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신다면, 네이버에 '대출이자계산' 만 검색를 하게되면, 최상단에 네이버에서 제공해주는 이자계산기가 노출되게 됩니다. 이곳에서 대출금액 '1억원'을 입력해보면, 원리금 균등상환이랑, 원금균등 상환, 만기일시 상환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나오게 됩니다.



2) 1억원을 빌리는데, 연이자율이 5%이고, 10년동안 값는다고 계산했을 경우, 총 대출이자율은 2천7백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매달 상환금액이 1백만원이 조금 넘기 때문에, 다소 서민들은 매달 납부하기 힘든 금액입니다. 이래서 대출하게 되면, 10년이 아닌 30년을 해놓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30년을 하게된다면 이자율이 그만큼 많아지겠죠?



3) 혹시나 세금우대를 받고 계신분들이 있으시다면, 우대세율 9.5%를 적용해봤습니다. 엥? 그런데 무엇인가 이상하게 표시됩니다. ㅋㅋ 원금이 120억원이 표시되네요. 이건 버그인거 같습니다. 다시 초기화를 해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2.NH 통합계산기(금융 계산기 이용 방법]


1) 두 번째 방법은 어플(앱)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농협(NH) 통합계산기라고 있습니다. 아주 편리하고, 기능은 강력합니다. 그리고 각종 배너가 없는게 장점 입니다.



처음 앱을 실행시키고, '금융계산기' -> '대출금 상환'을 선택하게 되면, 대출 이자 계산기가 보이게 됩니다. 월별납입금액 상세보기를 통해서 세부적으로 매달 얼마씩 납부해야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뜬금표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1억원을 빌리게된다면 이자율에 따라 얼마만큼의 이자금액과 월 납입금액을 납부해야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했었는데, 한 번에 해결이 된거 같습니다.


결국에는 은행대출 없이 집을 사는게 가장 좋지만, 현실은...;; 열심히 재태크와 임대주택에 대해서 정보를 부지런히 수집해야겠습니다. 일단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신혼집으로 살다가, 나중에 조금 더 평수 큰 임대아파트로 청약신청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