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1.21 패치노트 입니다

스타크래프트를 시작한지도 20년이 다되어가는거 같습니다. 출시때부터 시작해서, 부르드워를 거쳐 현재의 리마스터까지 즐기고 있으니... 정말 오랜시간 함께 하고 있는 게임이네요.


다만, 자주 안하다보니 실력은 형편없습니다. 배틀넷 레더경기를 하면 털리기(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기위해서 게임을 하지만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여서 게임을 끝다는...ㅜㅜ


요즘 워낙 스타 잘하는 고수들이 많아서 배틀넷이 무서울정도 입니다. 아무튼 서론이 조금 길었는데요, 최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1.21 버전이 패치노트에 올라오게 되어 공유해드립니다.



아래는 패치적용된 내용의 전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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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에 1.21.0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패치를 통해 EUD 맵들이 적용되고, CCMU 한도를 늘릴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턴레이트 시스템이 개선되고, 프론티어 리그 래더 맵 목록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기능 및 개선 사항]


1.EUD

EUD (Extended Unit Death) 에뮬레이터를 추가하여, 백여 가지의 EUD를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 여러분께 꼭 선보이고 싶었던 기능인 만큼, 모두 재미있게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2. CCMU (Cannot Create More Units) 

CCMU 변수를 업데이트하여, 게임 내 사용 가능한 유닛들의 수를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한도를 선호하는 유저들을 위해 CCMU 변수를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3. 래더 맵 목록

프론티어 리그 래더 맵을 다음 목록과 같이 변경했습니다.(다시 또... 레더맵 연구를 해야되겠네요 ㅜㅜ)

CircuitBreakers1.0

Fighting Spirit

Match Point

Longinus II

Neo Jade

Tau Cross

Destination


4. 턴레이트

턴레이트 알고리즘을 추가로 개선하여, 턴레이트를 높이거나 낮춰야 할 때 보다 정교하게 탐지할 수 있게 개선했습니다.(환영합니다.)



5. 리플레이

이제 자신의 프로필 화면에서 리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이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네요. 맨날 방 만들어서 봤었는데...)


[버그 수정]


1. 일반

게임 속도, 키 스크롤 속도, 마우스 스크롤 속도를 설정에서 변경했을 때 패치 후에도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리플레이 중 Alt+Tab으로 다른 화면으로 전환한 후 다시 돌아와도 이제 U키가 리플레이 속도에만 변화를 줍니다. 채팅에서 +와 = 기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2. Battle.net 

/where과 /whois 채팅 명령어가 블리자드 친구 및 블리자드 친구가 아닌 사용자에게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일부 플레이어 및 종족 설정이 싱글 플레이어 대기실에서 변경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메뉴를 빠르게 전환할 때 블랙 스크린이 뜨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3. 최적화

Mac에서 멀티플레이어 사용자 지정 게임에 참가할 때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4. 알려진 문제

EUD 맵에서는 게임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EUD 맵에서는 리플레이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게임 그래픽을 변경하는 일부 맵을 제외한 대부분의 EUD 맵이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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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날이 갈수록 패치내용이 마음에 들정도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조금 더 완벽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되면 좋겠네요. 요즘은 하루 1판 하기도 힘들긴 하지만 꾸준하게 스타리마스터는 즐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