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8 vs 아이폰X(텐) 긱벤치(geekbench 4)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갈수록 스마트폰 시장의 열기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각종 기술들이 엄청나게 들어가게되면서부터 가격 또한 뻥튀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죠. 소비자들은 높아져만 가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가격을 보고있으면,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비싼만큼 값어치를 한다고 판단하고, 구매를 서슴치 않게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현존 가장 비싸고, 좋은 스마트폰이 무엇인가 봤더니, 안드로이드 진영은 삼성 갤럭시 노트8. 그리고 IOS에서는 애플 아이폰X(텐) 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둘의 단순 숫자놀이(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모든 순간을 가장 나답게' 국내 최고의 스마트폰제조회사인 삼성에서 2017년 8월24일에 공개한 삼성 갤럭시 노트8의 공식 멘트 입니다. 개발 코드네임이 'GREAT' 였다고 합니다.


갤럭시 노트8은 스펙은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 최고 입니다. 삼성 엑시노스 9 Series (8895), 6 GB LPDDR4X SDRAM, 64 / 256 GB, 6.3인치 2960 x 1440 다이아몬드 형태 RG-BG 펜타일 서브픽셀 방식의 삼성D Infinity Display (Super AMOLED 방식 & 521 ppi)... 그외 자세한 스펙은 인터넷 검색해보면 상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패스하겠습니다.


아이폰X(텐)은 '미래와의 조우'라는 타이틀로 공개되었습니다. 가격이 최소 140만원 이상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게 되었지만, 구매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물량이 부족하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2017년 9월 13일에 공개되었으며, 아이폰 탄생 10주년을 기념하면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스펙도 매우 높은줄 알았는데, 노트8에 비하면 허접해보입니다.


Apple A11 Bionic(Apple M11 모션 인식 프로세서), 3 GB LPDDR4X SDRAM, 64 / 256 GB, 5.8인치 2436 x 1125 다이아몬드 형태 RG-BG 펜타일 서브픽셀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단순 하드웨어적인 스팩을 확인해보니, 갤럭시 노트8이 앞도적으로 높은거 같습니다. 과연 긱벤치(geekbench 4)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는 어떨까요?



노트8의 긱벤치 결과는 싱글 코어 점수 1401, 멀티코어 점수 5321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이폰X의 경우를 한 번 볼까요?


세상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싱글코어 점수가 4245, 멀티코어 점수가 10308 점수대로 노트8보다 2배나 높은 벤치마크 점수가 나왔습니다.



저는 생각보다 놀라운 점수차이를 보고 어리둥절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스팩이 노트8이 높지만, 벤치마크점수상으로는 아이폰x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필자는 노트8이랑 아이폰x을 매장에서 잠시 사용해봤습니다. 아이폰x를 사용했을때에는 뛰어난 터치감, 반응속도, 빠른브라우징 속도 등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사실 이전에 아이폰을 사용해봤기 때문에 아이폰의 터치감은 잘 알고 있었는데, 아이폰x은 더 정확하고 빠른 반응속도에 화면도 선명했습니다.


아이폰x를 잠시 사용해보다가 노트8을 만져봤더니 기대와는 다르게 만족감이 떨어졌습니다. 물론 화면 크고, 속도 빠르고, 화질 좋은건 사실입니다. 다만, 비교대상이 아이폰x이었고, 아이폰에서 느끼지 못하는 그런 감각이 느껴졌습니다.


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6를 만져보다가 노트8, 아이폰x를 만져보면, 정말 구형폰이랑 신형폰의 차이는 확연이 차이나는거 같았습니다. 역시 최신 스마트폰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노트8이랑 아이폰x은 그 값어치는 충분히 하는 현존 최고의 스마트폰인것은 틀림없습니다. 오래전부터 둘의 장단점이 워낙에 갈렸기 때문에 사용하고 싶으신걸 사용하는게 정답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