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키워드 검색량, 사이트맵 등록)

블로그를 시작하였다면, 가장 먼저 해야될 일이 대표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작업입니다.


구글블로그,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3곳이 대표적인 블로그 사이트인데요 구글 블로그의 경우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하지 않아도 검색 노출이 잘 됩니다.


네이버는 네이버검색엔진 노출이 잘되기 때문에 네이버웹마스터 등록을 안해도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검색엔진 등록 신청을 안해도 잘 됩니다.


이렇듯 자사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경우에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 안해도 되는데, 타사 검색엔진에 블로그 노출을 시키려면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해줘야 됩니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로 들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지고 계시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서치 콘솔)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 합니다.


1) 사이트 접속을 하게되면, 저는 이미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등록이 된 상태여서 이런식으로 표시가 됩니다.



2) 사이트 등록방법은 오른쪽 상단을 보게되면, '속성 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3) 속성 추가 확인란이 보이는데, 웹사이트를 선택하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바로가기



4) 도메인(사이트주소)을 클릭하면 이처럼 최신 및 중요정보가 표시되는데, 화면 중앙에 있는 '검색 애널리틱스'를 선택해 봅니다.



5) 그럼 이처럼 자신의 키워드가 구글에 얼마만큼 노출되어 있고, 클릭수를 얼마나 이뤄졌는지 세부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구글에서의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6) 사이트맵 등록 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SITEMAP 추가/테스트'가 보일텐데요, 클릭해서 등록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방법은 다음에 시간되면 올려드리겠습니다. 아마도 블로그를 하고 계신분들 대부분은 각각의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셨을거라 믿습니다.


혹시나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보시고, 구글쪽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