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운동 방법 2가지

필자는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를 이용해서 업무(작업)을 합니다. 매일 아침 9시에 출근해서 오후 6시까지, 또는 밤 10시까지 컴퓨터 앞에 앉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합니다.


이렇다보니, 목, 어깨, 허리 부터 시작해서 이제는 손목까지 통증이 오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키보드와 마우스를 자주 사용하고 있는 오른쪽 손목이 종종 아픈데요, 그 이유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때문입니다.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까지 매일 만지고 있는 제게는 IT기기를 그만 만지고 싶어도, 이제는 내 생활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없으면 살수 없는곳에 있는거 같습니다.


아마도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각종 IT전자기기 때문에 여러질병을 앓고 있을것입니다.


그중에서 오늘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보이시거나 예방을 하기 위해서 그에 따른 재활운동 및 예방운동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


일단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서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손바닥 쪽 손목 피부 밑 뼈와 인대 사이에 있는 통로가 좁아져 생기는 질환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통로에는 신경과 9개의 힘줄이 지나가게 되는데 통로가 좁아지면 신경이 자극받아 손가락과 손목이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생기는것입니다.


대부분 가사노동이나, PC(컴퓨터)작업,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되면 발생됩니다.


1) 손목 사용을 줄이자


당연한 이야기일수 있겠지만, 컴퓨터와 스마트폰, 각종 IT기기등의 사용량을 줄이고, 반복적인 손목사용 작업을 줄여야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초기에는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많이 완화 됩니다. 온찜질이나 마사지 등을 이용해서 통증 완화를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사무실에서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손목을 굽히지 않도록 보조기를 착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니 최대한 초기에 손목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2) 스트레칭으로 해결하는 방법


하지만, 어쩔수 없이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작업을 해야된다면, 1시간마다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손목과 자신의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양손 맞대고 손목 늘리기]

1. 바른 자세로 서서 양쪽 손바닥을 서로 맞댑니다.

2. 맞붙인 손바닥을 서로 힘주어 밀면서 천천히 아래로 내립니다.

3.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아래로 내리면서 손목이 늘어나는 것을 느껴봅니다.

4. 손목에 통증이 있을 경우, 무리하게 끌어내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30초간 자세히를 유지합니다.


[신경과 힘줄 글라이딩]

1. 아픈 손목을 들고서 엄지가 손가락을 감싸도록 주먹을 쥠니다.

2. 손가락을 모두 쭉 펴줍니다. 이때 엄지는 손바닥 가장 자리에 밀착시킵니다.

3. 손가락을 쭉 편 채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구부립니다.

4. 손목을 곧게 편 채 엄지를 옆으로 길게 펴줍니다.

5. 엄지를 편 상태에서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구부립니다.

6. 다른 손을 아픈 손 손등 쪽으로 돌려 엄지와 검지로 아픈 손의 엄지를 잡고, 손등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이러한 6가지 동작을 10회 ~ 15회정도 반복하는것이 매우 좋은 현상이며, 무엇보다 꾸준히 스트레칭하는것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손목과 건강을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저 또한 사무실에서 시간나는대로 스트레칭을 하게되는데요, 업무가 많이 밀려있거나 바쁜상황에서는 스트레칭도 여의치 않습니다.


매달 월급을 받고 있는 근로자 입장으로써 자신의 건강을 남이 챙겨주기를 바라는것보다는 자신 스스로가 챙겨야 될 것입니다. 사실 스트레칭 이후 손목 완화가 되었지만, 지금은 목과 어깨 때문에 고생이네요.


다음에는 목, 어깨 스트레칭을 좀 해보고, 결과가 좋아진다면 포스팅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