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발생에 따른 시골청년의 생각

시골청년의 블로그 이야기를 개설한지 2년이 넘었다. 2016년 6월9일에 처음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나서 수없이 달려온거 같다. 그 기간동안 많은 일들을 경험하게 되었고, 2년만에 총 방문자수가 1000만명에 도달하는 나름대로 성과도 올리게 되었다.


지금까지 이 블로그에 발행한 글은 대략 1400여개 정도인데, 부득이한 사정으로 400여개는 모두 비공개 및 삭제처리하였다. 그래도 꾸준히 검색유입이 되어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포털 사이트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구글은 애드센스라는 수익을 얻을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 필자의 주머니사정을 많이 보완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 = 필자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cigol.tistory.com 사이트 색인 현황 캡쳐(C). 2018.07.09.16:20분 부터 갑자기 색인결과가 0이되면서 네이버 통누락 사태가 발생하게되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정확히 7월 9일 16:20분 부터인거 같은데, 네이버 유입이 되고 있지 않은 상태다. 현재까지도 네이버 유입은 0 이다. 평소 네이버 유입이 7000명 ~ 8000명 정도 방문을 하였는데, 한순간에 바닥을 보이길래 검색신공과 함께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 방문을 통해서 정보수집을 해봤다.


결과론적인 루머로 봤을때 네이버가 자사블로그를 밀어주기 위해서 네이버 검색 결과에 외부 블로그들을 숙청하고 있다는 소문이 떠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건 사실확인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노출이 잘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당수는 네이버검색결과노출에서 뒤로 밀려난 상황이다. 물론,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 또한, 모두 검색순위에서 뒤에서 검색 된다. 필자의 시골청년의 블로그 이야기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데,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은 되고 있긴 하지만, 색인결과가 0 이다.


[사진 = 네이버 site:cigol.tistory.com 검색결과 캡쳐(C). 네이버 검색포털 사이트에 필자의 블로그 글이 검색되는지 확인해본 결과 아무런 문서도 검색결과에 나타나고 있지 않다.]


우리는 이걸 흔히 네이버 통누락이라고 말한다. 네이버 검색결과 통누락 당한지 6일정도 되었지만, 아직도 아무런 변화는 없는 상태다. 이전에 다음에서도 검색누락이 발생하였고, 어느순간 검색순위에서 뒤에서만 검색이 되는 현상이 생겼었는데, 그때는 이정도의 타격은 아니었다.


네이버이다 보니 이런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아무래도 네이버 의존도가 블로그 운영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기도 하다. 최근 일 평균 방문자수가 16,000명 ~ 22,000명 정도 방문하게 되었는데, 이젠 1만명도 되지 않는다. 오직 구글유입에서만 7,000명 ~ 8,000명 정도만 방문하게되는데, 구글 유입 방문자들에게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사진 = 필자의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일일방문자 결과 캡쳐(C). 7월9일까지 방문자가 어느정도 유지되었지만, 10일부터 평소대비 1/2 하락이 된걸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야되겠지만 사실상 힘든건 맞다. 앞으로 어떤식으로 컨텐츠를 생산할 것인지 고민해봐야될 문제이고, 시골청년 블로그 이야기를 폐쇄해야 되나 싶기도 하다. 국내 최고 검색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다음에서 내 글이 노출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오직 구글만 믿고 블로그 운영을 하기에는 분명히 한계점이 있기 마련이다.


필자 마음 같아서는 구글이 조금 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국내 검색시장에서 네이버를 밀어내주기를 바라고 있지만, 구글은 절대 그런 행동을 하지 않을 것 같다. 이미 전세계 검색시장 90%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에서 조그만한 나라의 검색시장을 억지로 차지하려고, 돈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알겠지만 검색은 구글이다. 필자는 검색을 구글에서 대부분하고 있으며, 네이버 검색은 사실상 이슈성 글을 보기 위해 사용한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구글이 훨씬 정확하고, 만족스러운 검색결과를 가져다 준다. 그런 점에서 구글이 국내 검색 사용 1위가 되어야 하지만...


내 주변을 둘러보면, 대부분 네이버에서 검색을 많이들 한다. 내가 구글에서 검색하면 왜 네이버에서 검색안하고 구글에서 검색하냐고 되묻는 경우를 경험한적도 있다. 그만큰 국내 일반 사용자들은 네이버가 절대적인 검색포털 사이트인것이다.


[사진 = 시골청년 블로그 이야기 관리자페이지에서 유입경로 캡쳐(C). 현재는 사실상 구글 유입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마도 이번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화로 인해서 외부 블로그(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이글루스, 티스토리 등) 대부분은 검색 누락 및 뒤로 밀림현상이 발생하였을것이지만, 모두들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자신의 소신대로 블로그 운영을 하는것이 좋다고 본다.


검색시장을 언제든 변화게 되어있고, 현재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유입이 잘되고 방문자도 많고, 애드센스 수익이 높다고 하여, 마음놓고 있다가, 한순간에 훗 갈 수 있는 상황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자는 자신의 소신대로 블로그 운영을 하는것이 가장 현명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아닐까 생각 된다.


시골청년의 블로그 이야기를 운영하는 시골청년도 소신있게 블로그 운영을 꾸준히 할 생각이다. 물론, 다음 검색 뒤로 밀림, 네이버 검색 통누락이라는 악조건이지만, 조금 더 나만의 색깔을 입혀 글을 쓸 생각이다. 내 자신에게 포기 하지 말라는 의미에서 이 글을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