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F-16 전투기의 특징

전 세계에서 MiG-21, F-4 팬텀과 경쟁을 하고있는 제트 전투기 F-16. 현재까지 생산 중인 기종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전투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무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외계인이 침공하면 인류의 주력 전투기는 F-16이 될 것' 이라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올정도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F-16가 어떤 전투기인지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1) 가장 강력한 다목적 4세대 전투기


공대공 및 공대지 임무 전반에 맞게 탄력성 있는 무기 탑재로 다양한 작전에 투입 됩니다. 그리고, 중,장거리 공격 작전과 급유를 통하여 장기 체공 비행을 수행할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400,000회 이상 작전 출격이라는 전설적인 기록을 가진 F-16은 현재 운용하는 전투기 중에서 가장 강력한 다목적 4세대 전투기로 알려진 상태 입니다.


2) 경전투기였지만 중형 전투기 제작까지


F-16 전투기는 초기에 F-15 전투기를 보조하는 경전투기였으나, F-16을 운영하는 미군 및 각국의 요구사항이 더해지면서부터는 다목적 중형 전투기로 거듭 변화게 되었습니다.



지난 30여 년 동안 F-16 전투기는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완성된 전투기로 만들어지게 된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성능이 좋아진 부분은 탑재된 항공전자장비와 엔진 변경등을 예를 들수 있겠습니다.



3) F-15보다 가성비 좋은 F-16전투기


한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최신예 전투기 F-15K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습니다. 대당 1000억 ~ 1200억여원에 달하는 F-15K는 외견상으로만 보면 대한민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전투기로 분류되어있긴 하지만 F-15K의 위상은 시간이 갈수록 위축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하이급 F15-K의 전진 배치로 역할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던 KF-16이 화려하게 부활하고 있는것 또한 많이 팔린 이유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4) 전자식 조종 방식 시스템


F-16 전투기는 전자식 조종 방식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 조종 시스템을 항공기 중 최초로 채택했습니다. 항공기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형화되면서, 조종사의 힘과 감각으로 작동시키는 기계식 조종 시스템은 한계에 부딪히게 된 것입니다.



이에 조종이 쉬운 전자식 조종 방식을 개발하게 되었는데 전자식 조종 방식인 플라이 바이 와이어는 전기 신호와 컴퓨터로 제어하게 됩니다.



또한 기계적 조종 시스템과 달리 구조적으로 가볍고 간단하면서도, 최신 기술이 들어간 첨단 컴퓨터의 도움으로 한계를 넘는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5) 낮은 공기 저항을 받아 뛰어난 성능을 보유


F-16 전투기 기체의 외형은 동체와 주익이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지는, 블렌디드 윙 바디 스타일로 설계되었습니다.



때문에 비교적 낮은 공기 저항을 받아 운동 성능이 뛰어나며, 기체 내부에 많은 연료를 탑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콤팩트하고 스마트한 기체에 강력한 터보팬 엔진의 조합으로 매우 우수한 근접 공중전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더욱 실용성이 높아진 전투기로 변하다


F-16 전투기는 뛰어난 다목적성을 가진 전투기이지만, 항속 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2,000년대에 생산된 F-16은 기체 상부에 컨포멀 연료탱크를 장착하는데, 컨포멀 연료 탱크는 기체에 장착하는 연료탱크 방식입니다. 



전투기의 파일런에 장착되는 연료탱크에 비해 공기저항이 적으며, 더 많은 연료를 탑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F-16에 장착된 컨포멀 연료탱크에는 1,684리터의 연료를 추가로 탑재, 작전 반경이1,000Km 이상으로 확대되어 더욱 전투에서 실용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