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대전 최고의 전함 야마토 VS 아이오와 누가 이길까?

현재는 전함의 위상이 많이 하락하였지만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전함의 가치는 하늘을 찌를듯 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야마토 전함을 건조하게 되었습니다. 배수량 6만5천톤이었기 때문에 당대에 야마토를 이길 전함은 없을정도였죠. 하지만 미국은 이에 맞서기 위해 미국 최대 규모의 전함인 4만5천톤의 아이오와급을 건조하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둘은 한곳에서 만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가상으로 두 전함이 싸운다면 누가 이길것인지 정리해봤습니다.

1. 야마토 VS 아이오와 주포 대결에서는?

▲야마토전함


야마토의 주포는 18.1인치포로 전함 최대의 주포였습니다. 미국의 숫자가 많았기 때문에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 일본 해군은 미국보다 강력한 화포를 각함에 탑재하는 방책을 선택하였죠. 야마토의 18.1인치 9문은 무게 3,200 파운드에 포탄을 26마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와 전함


이에 맞서는 아이오와 전함은 16인치 주포 9문은 2,700 파운드 포탄을 24마일 정도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일본 해군의 포탄은 미국보다 위력이 떨어졌지만 사거리에서 야마토가 우위일 것입니다. 하지만 목표의 명중률이 야마토가 아이오와보단 떨어졌습니다. 결국엔 누가 먼저 맞추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2. 각 전함의 장갑 방어 능력

▲야마토 전함

사실상 장갑 방어 능력에서는 야마토가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군함 측면 장갑의 두께는 무려 16인치이고, 아이오와는 12인치밖에 안되었기 때문이죠. 갑판 장갑은 야마토가 9인치, 아이오와가 6인치입니다. 사실 일본에서는 강력한 주포와 두꺼운 장갑능력을 바탕으로 공수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했습니다.

▲아이오와 전함


반면에 아이오와는 장갑은 특수강이라는 가볍고 강인한 재료로 함체와 함을 건조한 형태였습니다. 그래도 야마토가 장갑 방어 능력부분에서는 조금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겠죠.

3. 물 밑 방어능력

▲야마토 전함


전함에서 물 밑에 장갑방어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바로 어뢰 공격에 대한 방어능력 때문입니다.

▲아이오와 전함


야마토의 경우 상단과 하단 장갑 범위의 연결부분이 빈약하고 오키나와에서 미군기의 공격을 받았을 때 침수를 허용했었죠. 결국에는 아이오와가 조금 더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사격 관제 능력

▲야마토 전함


먼 거리에 있는 목표물을 정확히 파악해서 명중시키는것은 해상전에서 매우 중요하죠. 아이오와는 사격 관제 레이더는 당시 세계 최고의 성능이었습니다. 고속으로 연속 450도 선회를 수행해도 지속적으로 발사제어 솔류션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오와 전함


반면 일본은 우수한 광학 측정 장비를 이용해서 어느정도 사격을 할 수 있었지만 레이더 기술 능력이 부족하였습니다. 물론 광학 측정 장비는 악천후에서 연막 효과를 줄어주는데 도움을 주며, 방위각을 얻는데도 좋습니다. 그래도 기술적으로 앞선 미국의 아이오와가 더 유리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