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 보급화로 앞으로 사라지게 될 직업 톱8

최첨단 미래형 자율주행차가 향후 자동차산업을 이끌 차세대 미래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는 상황 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말 그대로 운전자 또는 승객이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도로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핸들과 브레이크, 가속페달 등을 제어해 목적지를 찾아가는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은 '인공지능(AI)'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활이 더욱 스마트해지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생깁니다. 바로 현재 존재하는 일부 직업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 입니다.

1. 버스, 택시운전 기사


가장 크게 위협받을 수 있는 직업은 바로 버스, 택시 운전기사 입니다. 실제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Uber)는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이달 미국 피츠버그에서 포드와 함께 개발한 자율주행 택시의 첫 운행을 개시했습니다. 운전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반말이 매우 심했지만, 변화를 피해갈수 없을 것입니다.

2. 군대 운전병


군대에서도 무수히 많은 병과병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흔히 '땡보'라고 말하는 운전병 또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차량정비부터 운행 까지 모두 자동화가 되기 때문에 운전병의 존재가치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3. 대형마트, 백화점 대리주차요원


대형마트나 백화점, 공황 등에 가보면 발렛파킹을 해주는 주차요원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무인 자동차(자율주행 자동차)가 보급화 되면 자동차 스스로 주차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하기 때문에 주차요원이 필요없게 됩니다.

4. 자동차 렌트 대리점


사람들이 무인자동차를 구매하기 때문에 기존 자동차는 사라지게 될 것이고, 현재 존재하고 있는 자동차 렌트 대리점 또한 점점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 자리는 공유 무인자동차 대리점이나 서비스등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5. 신호등 설치 업자


이건 조금 더 먼 미래일 수 있겠지만, 무인자동차가 보급화 되면서 기존 자동차들의 노후화로 사라지게 된다면 더 이상 신호등의 존재유무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6. 긴급출동 요원


무인자동화 보급화로 인해 사람이 더 이상 운전을 하지 않게 된다면 사고 확률 또한 급격히 떨어질 것입니다. 물론 시스템 오작동으로 인해 사고 발생이 생길수 있겠지만 현재보다는 훨씬 좋아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이야기가 많습니다.

7. 자동차 정비사


기존 자동차를 정비하는 정비사는 더 이상 존재유무가 사라질 것이며, 그 자리는 무인자동차를 수리해주는 엔지니어들이 대체될 것입니다.

8. 운전면허 학원 및 운전 교사


무인자동차 등장으로 운전면허까지 취득할 필요성까지 없어져 결국 운전면허학원까지 존폐 위기에 처할 수도 있게 됩니다. 운전면허학원에서 운전을 가르치는 교사들 또한 당연히 사라지게 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