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표 입니다

민중의 지팡이라는 말을 듣고 있는 대한민국 경찰은 범죄를 예방하고 치안을 지키는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직업중에 하나 입니다. 최근 공무원 붐이 일어나고 있는 만큼 경찰 공무원에 지원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크게 경찰공무원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경찰대학교

졸업하자마자 가장 작은 무궁화(경위 6급; 파출소장 직급에 해당)를 달고 근무할 수 있게 됩니다.

2. 경찰공무원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해서 합격해야 하는데, 일반공무원 시험처럼 응시급수에 따라 첫 계급이 달라지게 됩니다.



3. 의경

군 복무 대신 의무경찰로 대체 복무를 할 수 있습니다. 제대하기 전에 경찰에 지원을 하면 무시험으로 순경(직업경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경찰 공무원이 되면, 군대와 비슷하게 계급사회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진 처럼 경찰 계급표를 보게되면 순경, 경장, 경사,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으로 나뉘게 됩니다.


순경 ~ 경사 까지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서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위 ~ 총경은 팀장 및 계장, 과장급 직급입니다.


마지막으로 경무관 ~ 치안총감은 일반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만날수 없는 사람들 입니다. 가끔 사회적 이슈가 터지면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사람들이죠.


아래는 현재 경찰공무원의 인원수 입니다.



생각보다 경찰 공무원 인원수가 너무 적은거 같습니다. 국민을 책임지는 직업인 만큼 인원 충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