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pEng.exe 실행 파일 무엇이며 메모리 사용률이 높은 이유

프로세스 :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MsMpEng.exe 실행파일은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프로세스에서 동작하는 파일입니다.



사진을 참고해보게 되면 윈도우10 작업 관리자에서 구글크롬 다음으로 메모리 사용률이 높은 프로세스가 바로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입니다.



해당 프로세스를 확인해본 결과 WinDefend 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고, Windows Defender Antivirus Service를 동작하기 위한 서비스라는것도 확인되었습니다.



윈도우10에서는 자체 백신프로그램이 있는데, 윈도우디펜더라는 백신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윈도우디펜더는 무료 백신 프로그램들보다 훨씬 성능이 괜찮기 때문에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이용하는것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사진과 같이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프로세스는 MsMpEng.exe이라는 실행파일로 실행되고 있으며, 역시나 메모리 사용량이 크롬브라우저 다음으로 높습니다.


여담이지만 크롬브라우저가 예전에 비해서 많이 무거워졌다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업데이트를 지속함으로써 기능이 다양해지긴 했지만 그만큼 저사양 pc에서 사용하기 힘들것입니다.


MsMpEng.exe 실행파일은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서비스를 동작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삭제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악성코드에 감염된 상태라면 동작을 끄거나 삭제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사용률이 높아지게 되는 이유는 윈도우디펜더를 실시간 감지로 동작시켜놓았을때 높아지기 때문에 성능 낮은 pc에서는 실시간 동작을 꺼놓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