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검색 기록 삭제와 자동 삭제 설정 방법

구글은 사용자의 패턴과 활동 기록을 저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자신이 검색한 내용등을 구글은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젠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활동 기록을 삭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3개월, 18개월 등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삭제 되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때문에 구글 유튜브(YouTube)에서도 자신이 시청한 검색 기록을 삭제할 수 있고, 그에 따른 활동 기록등을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설정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이 최근들어 이러한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입니다.

구글 검색 기록 자동 삭제 서비스를 제공한 이유?

구글(google) 사이트는, 앱, 서비스 사용시 일부 활동이 구글(google) 계정에 저장되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대부분은 내 활동에서 직접 삭제하거나 데이터가 자동으로 삭제되는 기간을 설정하여 삭제할 때까지 저장되게 됩니다. 그리고 일부 데이터는 더 빨리 만료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아무래도 더 이상 사용자의 데이터를 반강제적으로 저장하지는 않는다는 정책이 설립된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는 사용자의 계정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그리고 완벽하게 삭제하기 위한 정책을 따른다고 합니다. 먼저, 삭제된 활동은 보기에서 즉시 삭제되며 더 이상 사용자의 구글 환경을 맞춤설정되도록 사용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자동 삭제 설정을 하게 되면 구글 보관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고 완전하게 삭제하게 되는 것이죠.

구글 검색 기록 삭제 방법

1. 구글 메인 화면에 보면, 자동 삭제 설정이 보입니다. 클릭.

 


못찾겠다면 구글 활동 기록 삭제 링크에 접속합니다.

 


2. YouTube 기록으로 이동 클릭

 


3. 자동으로 삭제하려면 선택 클릭

 


4. 직접 삭제하기 전까지 보관이나, 18개월 동안 보관, 3개월 동안 보관이 있는데, 가장 짧은걸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기간만큼 선택해서 다음을 클릭

 


5. 확인 클릭

 


6. 최종적으로 환경설정이 저장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3개월 이상 경과한 활동이 완전히 삭제 되었으며, 이후 유튜브 기록에서 3개월 이상이 경과하게 되면 자동으로 삭제 되게 됩니다.

 


유튜브의 이번 정책이 변경되어 반갑지 않을수 없습니다. 어쩌면 불필요한 데이터일수 있겠지만 구글에서 사용자의 패턴 활동 기록을 장시간 보관하는것은 옳지 못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