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텃밭 채소 키우기 다이소 텃밭세트 만들기 시작

아내와 함께 집근처 다이소를 찾게 되었습니다. 시민공원에서 받았던 꽃 화분을 분갈이 해주려고 분갈이 흙을 구입하로 가게 되었는데요, 화분을 구입하면서 제 눈에 뛰는 물체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베란다 텃밭 채소 키우기를 할 수 있는 다이소 텃밭세트 2종 이었습니다. 고기친구 텃밭세트와 열매친구 텃밭세트 이렇게 2종 입니다. 실제로 가정에서 텃밭을 할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이렇게 급작스럽게 하게 될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사실 베란다에서 텃밭 채소 키우기를 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문제점을 고민한적도 있었습니다.

한번은 베란다 텃밭 벌레 퇴치법이라는 글을 보면서 가정에서 텃밭을 하게 되면 벌레가 생길텐데 이러한 벌레를 어떻게 퇴치해야되는지도 몰랐고, 벌레가 생길수 있겠지만 안생기기만을 기도할 것이며, 만약 생긴다면 슬기롭게 퇴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은 그때가서 해결할 문제이니깐요.

아무튼 베란다에서 수경재배를 하는것과 같이 텃밭을 꾸려봤는데, 텃밭을 꾸릴때 필요한 장비들도 몇가지 삿습니다. 분무무기, 조경가위 다이소 원통형 모종삽, 그리고 원예용 상토 흙이었습니다. 꽃2개를 분갈이 해준 화분 2개도 있습니다. 집안에서 작업하는것이기 때문에 신문지를 미리 깔아두는것이 좋습니다.

직접 재배해서 먹는 고기친구 텃밭세트입니다. 적겨자와, 상추를 재배할 수 있겠네요. 이제 밖에서 안사먹고, 집에서 재배해서 먹을 것입니다. 시골에서 할 수 없는 일은 도시에서 할 수 있다니 너무너무 행복합니다.

직접 재배해서 먹는 열매친구 텃밭세트 입니다. 오이와 방울토마토가 들어가 있습니다. 씨앗이 매우 적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게 잘 해야 됩니다.

 


이렇게 2가지 세트를 한 번 찍어봤습니다. 작업하기전 필요한 부분이죠.

 


정원용 가위와 원통형 모좁삽도 샀는데,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놀랬습니다.(정원용 가위는 한 번쓰고, 바로 녹이 쓸었네요)

 


뚜껑을 개봉하게 되면 안에 흙이 들어 있습니다. 적겨자와 상추의 흙과 오이와 방울토마토의 흙은 다르기 때문에 잘 구분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흙을 화분에 담을때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흘리지 않게 조심해야 됩니다.

 

사진을 잘못 찍어서 이렇게 흐리게 나왔네요.


열매친구 텃밭세트 구성


플랜터+배양토1.8L+부직포+씨앗(오이,방울토마토)


재배방법

 

 


발아 전


1. 화분 바닥의 구멍에 부직포 끈을 끼우고, 동봉된 배양토를 채워준다.
2. 천천히 물을 부어 흙 전체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3. 배양토에 물이 충분히 스며들 때까지 기다린 후 씨앗을 심을 수 있도록 5 ~ 10mm 깊이로 골을 낸다.(골을 낼 때 너무 깊게 파이지 않도록 주의해야됨!!)
4. 골을 따라 씨앗을 3 ~ 5cm간격으로 심어주고, 흙을 살짝 덮어 준 다음 분무기를 이용하여 물을 준다.(적정발아온다 20 ~ 25도, 적정재배온도 20 ~ 35도. 씨앗은 약 7일 ~ 10일을 전후로 발아된다)


발아 후


1. 발아가 된 싹이 약 7cm정도 자라면 건강하고 크게 잘 자라도록 10cm ~ 15cm 간격을 두고 솎아내어준다.
2. 과습, 고온, 일조량 부족으로 인하여 못자란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된다.
3. 배양토는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한 번 수확해서 먹은 후에 부족한 배양토를 보충하여 주고, 씨앗만 따로 구매하여 재배해주면 된다.


고기친구 텃밭세트 구성


플랜터+배양토1.8L+부직포+씨앗(상추, 적겨자)

 


발아전 과 발아 후 방식은 위 열매친구 텃밭세트와 동일합니다.

이처럼 베란다 텃밭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베란다 상추키우기를 크게 어려운 점이 없고 별도의 베란다 텃밭 비료도 필요 없습니다.

 


화분에 있는 흙에 너무 많은 물을 붙게 된다면 물 밭침대가 넘처흘러서 온 집안이 물바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됩니다.

 


조심조심 안전하게 물을 부어주도록 합니다. 예쁘게 잘 자라도록 기도해주는 센스도 필요하겠죠.

 


베란다에 드디어 완성한 베란다 텃밭 채소 키우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일주일에서 10일정도 기다리면 발아가 될 것같은데요, 빨리 그 시간이 다가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겠습니다.

 

씨앗이 안죽고 잘 자라야 될텐데, 이제 가을을 넘어 겨울이 다가오니 겨울 베란다 텃밭에서 채소가 잘 자랄지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