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파일 올리기 사용법

지금은 클라우드 시대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N드라이브) 등 인터넷 속도가 빠르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지금시대에 예전처럼 외장 HDD(하드디스크)를 가지고 다니면서 자료를 보관하고, 복사하고, 공유하는 시대는 점점 저물어가는게 사실입니다.

특히 네이버 클라우드(N드라이브)의 경우 30GB의 무료 용량을 제공하고 있어 급한 자료를 백업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네이버 웹사이트 탐색기 상태에서 파일 올리기도 가능합니다.

불필요하게 탐색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마음에 들지 않을때 다시 삭제하는 과정을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바일, PC버전 모두 동일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사진 파일과 같이 파일 올리기가 가능한지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에서 파일 올리기(PC버전)


1.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웹 탐색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화면을 자세히 보면 클라우드가 보입니다.

 


클라우드를 선택하게 되면 아래쪽에 사진, 동영상, 문서, 음악 등 기본 카테고리 항목이 나타나게 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항목을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2. 그럼 기본 사진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왼쪽 하단을 보게되면 [폴더] 메뉴가 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를 갈끔하게 정리하고, 관리하려면 폴더 관리부터 잘해야 됩니다.

 


폴더나 앨범 등 사진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앨범을 선택하고, 문서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문서를 그리고 동영상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동영상 카테고리에서 파일을 선택해서 업로드 하면 됩니다. 웹에서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에 접속하면 자동 동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 동기화를 원한다면 탐색기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됩니다.

3. 사진이나 파일등을 업로드 하고 싶다면 마우스를 이용해서 끌어서 파일 올리고 싶은 곳에 놓으면 됩니다. 사진처럼 하면 되는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사진 파일, 문서 파일을 손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4. 필자가 사진 파일 올리기를 했는데, 이처럼 팝업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기존 폴더에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기존폴더를 선택하면 되고, 만약 새로운 폴더에 파일을 보관하고 싶다면 새 폴더 만들기를 선택해 주세요.

 


5. 폴더 이름을 적어줍니다. 저는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는것이기 때문에 test라는 이름을 적어줬습니다.

 


6. 이처럼 폴더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7. 그리고 네이버 클라우드 올리기 업로드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현재 업로드된 용량과 사용 중인 네이버 클라우드 총 용량/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실제로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실까요? test라는 폴더에 그림파일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네이버 클라우드 웹 탐색기에서는 폴더 올리기도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하게 탐색기 전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없죠.


스마트폰으로 파일 업로드는 어떻게 할까?


스마트폰(모바일)에서는 어플(앱)을 설치해야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일반 인터넷 브라우저인 크롬브라우저, 사파리 브라우저로 네이버 로그인을 해서 업로드를 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다운로드만 가능하고,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이용하려면 네이버 클라우드 앱을 꼭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세요.

앱 설치 없이 파일 업로드가 가능하면 참 좋겠지만 이부분은 네이버가 막아놓은것 같아 반 강제적으로 앱설치를 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