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조회 등급 산정기준은?

정부가 내년 2월 ~ 3월 사이에 수도권 중심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조회에서 5등급인 차량에 한해 단속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이미 기사가 뜬 상태입니다. 내년 1월부터 계도기간을 두고 안내와 홍보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서울에 사시는 분들이나 서울에 5등급 차량을 가지고 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경우 운행제한과 함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최대 25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다만, 관할 지자체에 저공해 조치를 신청하게 되면 운행제한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업용 차량, 매연저감장치(DPF), 미개발차량도 단속에서 빠지게 된다는점 참조하세요.


노후 차량의 문제점


노후 경우차의 경우 극심한 대기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물론, 중국에서 날라오는 미세먼지, 황사가 가장 큰 문제이긴 하지만 오래된 노후 경유차량의 경우 근처에만 가도 아주 지독한 냄새가 날 정도로 심각하죠. 최근에 출시된 경우 차량의 경우 친환경으로 만든었기 때문에 1등급에 해당 됩니다.

 


기술이 발전한 만큼 디젤차량에 대해서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것이 좋지만 그래도 휘발유(가솔린)차량에 비해서는 확실히 대기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데 어느정도 영향을 주는건 사실입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조회 방법


1.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라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소유차량 등급조회도 가능하고, 배출가스표지판 등급조회도 가능합니다. 사이트에서는 현재 상시단속 되는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에 대해서 제한중인지 아닌지도 확인이 됩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5등급 자동차 운행제한에 대해서도 지역별로 확인이 됩니다.

 


하단에 소유차량 등급조회가 보이는데요,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2.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를 구분해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할 차량의 소유 구분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개인 소유의 경우 휴대폰을 통한 소유자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법인 사업자 소유의 경우 법인등록번호를 추가로 입력한 후 조회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을 통해 로그인을 하게되면 차량상세정보가 제공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기준


일반적으로 등급산정을 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새로운 기준적용 이후 등록한 차량은 대체로 해당기준을 적용하여 인증을 받게 되지만 유예규정에 따라서 그 이전 기준을 적용받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세 등급 확인을 위해 배출가스 표지판 확인이 필요합니다.

 

 

 

 

 


경차, 소형차, 중형차, 소형화물차, 중형 화물차 기준


1등급 : 모든 전기 수소만을 사용하는 차량은 1급등입니다. 당연하겠죠. 2009년 이후 출시된 휘발유 가스차의 경우에도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0.019g/km 이하이면 됩니다. 2016년 이후 차량은 됩니다. 경유차는 1등급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2등급 : 마찬가지로 2006년 ~ 2016년 사이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0.10g/km이하이면 2등급입니다. 경유차는 역시나 해당사항 없습니다.

 


3등급 : 2000년 ~ 2003년 기준이며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0.720g/km 이하이면 3등급입니다. 디젤차는 2009년 9월 기준을 따릅니다.

 


4등급 : 1988년 ~ 1999년 차량 기준이며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1.930g/km 이고, 디젤차는 2006년 기준으로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0.463g/km 이하이면 적용 됩니다.

 


5등급 : 1987년 이전 차량입니다.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5.30g/km이고, 디젤차는 2002년 기준이며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가 0.560g/km이하입니다.

 


휘발유 가스차의 경우 탄화수소는 NMOG로 측정하여 적용하고, 경유차는 탄화수소는 NMHC로 측정하여 1.04를 곱한 값을 적용하게 됩니다.

경유자동차 등급 분류 시 질소산화물 + 탄화수소와 입자상물질 각각의 기준에 따른 등급 분류가 상이한 경우에는 입자상물질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4등급의 휘발유 차량은 현재 도로에서 찾아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디젤차는 확실히 휘발유차량보다 공기질을 나쁘게 한다는걸 한국환경공단, 환경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이밖에도 기준이 적용되는 차량들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